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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 & Art/음 악

[스크랩] 초보 성가대원 교육용 음악 기초 자료

by 山海鏡 2013. 4. 30.

1. 음과 음악


 (1) 음악의 뜻

  ※ 음악이란 - 음은 물체의 진동으로 일어나는 소리를 말하며, 이 음을 소재로 하여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시간적 예술

 (2) 음의 성질

  1) 높낮이 -일정한 시간 내의 진동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진동수가 많으면 음이 높고 적으면 음이 낮다.

  2) 길이 - 물체의 진동하는 시간이 길면 음의 길이도 길고, 짧으면 음의 길이도 짧다. 이것은 리듬의 바탕이 된다.

  3) 셈여림 - 물체의 진동 폭이 넓을수록 센소리가 나고, 좁을수록 여린 소리가 난다.

  4) 음색 - 물체의 진동 상태의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같은 길이의 소리도 소리 발생체의 재료나 구조·발성 방법에 따라 다르다. 악기의 소리가 구별되는 것은 그 악기의 독특한 성질(음색)이 있기 때문이다.


 (3) 음악의 3요소

  1) 리듬(Rhythm) : 일정한 셈여림의 박자 위에 진행되는 음의 길고 짧음을 시간적으로 이은 것이다. 리듬은 음악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가락(Melody) : 어떤 리듬 위에 음의 높고 낮음을 더한 것이다.

  3) 화성(harmony)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화음의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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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음악의 3분야

  1) 작곡 - 제 1의 창조 과정으로 음을 소재로 하여 음악을 새로 만드는 분야

  2) 연주 - 제 2의 창조 과정으로 작곡된 음악을 악보에 의하여 소리로 표현하는 분야

  3) 감상 - 제 3의 창조 과정으로 연주자의 음악을 듣고 즐기며 비판하는 분야이다.

 

2. 보표


 (1) 보표 - 음의 높낮이를 적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섯줄을 말하며, 5선으로 나타낼 수 없는 높은 음이나 낮은 음은 덧줄(덧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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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표의 종류

  1) 작은 보표 - 홑 보표라고도 하며, 독창곡이나 독주곡을 적을 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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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큰 보표 - 합창곡이나 피아노, 오르간곡을 적을 때 쓰이는 보표로, 높은음자리 보표와 낮은 음자리보표를 한데 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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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모음 보표 - 3개 이상의 작은 보표를 한데 모아서 각 악기의 악보를 한 눈에 볼 수 묶어 놓은 것으로, 관현악이나 실내악, 대합창곡 등에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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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음자리표

보표 위에 음의높이를 정하기 위하여 맨 처음 적은 표를 말한다.

  1) 높은음자리표(사(G) 음자리표) : 둘째 줄이 G(사)음이 되며, 이 음자리표를 사용하는 보표를 높은음자리표라고 한다. 높은 음을 내타낼 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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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낮은음자리표(바(F) 음자리표) : 넷째 줄이 F(바)음이 되며, 주로 낮은 음을 나타낼 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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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가온음자리표(다(C) 음자리표) : 다(C)음을 정해주는 표로, 소프라노. 알토. 테너자리표 등으로 구분되며, 현재는 비올라 악보에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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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음 이름과 계이름

  1) 음이름 - 음은 그 높낮이에 따라 수효가 많으므로 고유한 이름을 붙여서 구별한다. 음이름은 조가 바뀌어도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

  2) 계이름 - 조에 따라 붙여진 이름으로, 조가 바꾸면 위치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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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큰 보표와 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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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원음과 사이음

  1) 원음 - 많은 음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초가 되는 음으로, 피아노의 흰건반에 해당 하는 음이다.(제 1음과 8음의 간격을 옥타브라 한다.)


  2) 사이음 - 원음을 반음 올리거나 내려서 변화시킨 음으로, 피아노의 검은 건반에 해당하는 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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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조표와 임시표

  1) 조표 - 음자리표 다음에 붙는 #, ♭을 말하며, 효력은 곡 전체에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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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임시표 - 악곡 중간에 어떤 음의 높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쓰이는 #, ♭, 을 말하며, 효력은 한 마디 안에만 영향을 받는다.

기호

이름

기능

#

반음올림표(Sharp, 샵)

음을 반음 높여 준다.

반음내림표(Flat,플랫)

음을 반음 내려 준다.

 

제자리표(Natural, 내추럴)

  # 또는♭이 붙었던 음을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x

겹 올림표(Double Sharp)

음을 온음 높여 준다.

bb

겹 내림표(Double flat)

음을 온음 내려 준다.


 (8) 임시표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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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표와 쉼표


 (1) 음표와 쉼표

  1) 음표 : 음의 길이와 높낮이를 알리는 표를 음표라고 하며 머리, 기둥, 꼬리, 점의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2) 쉼표 : 음을 내지 않고 쉬는 때를 알리는 표를 쉼표라고 부른다.

민음표

길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를 기준으로)

민쉼표

이름

모양

모양

이름

온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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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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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쉼표

2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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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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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 쉼표

4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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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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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 쉼표

8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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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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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분 쉼표

16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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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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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분 쉼표

32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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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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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분 쉼표



 (2) 점음표와 점쉼표

  1) 점음표 - 음표의 오른쪽에 작은 점이 붙은 음표를 말하며, 이 점은 앞 음표의 절반의 길이를 더하여 갖는다.

  2) 점쉼표 - 점음표와 같은 길이를 갖지만 잘 쓰이지 않는다.

점  음  표

점  쉼  표

점온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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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온 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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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2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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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2분 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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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4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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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4분 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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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8분 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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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8분 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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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자에 관계없이 한 마디의 전체를 쉴 때는 온쉼표를 쓴다.

  3) 겹 점음표와 겹 점쉼표 - 음표(쉼표)의 오른쪽에 작은 점이 2개 붙어 있는 음표(쉼표)로서 뒤의 점은 앞점의 ½의 길이이다.



 (3) 음표와 쉼표의 적기

  1) 음표는 셋째 줄을 기준으로 하여 그 위의 음은 기둥(대)을 아래로 적고  둘째 칸 음 이하는 위로 적는다. 기둥의 길이는 한 옥타브의 길이가 좋다. 쉼표는 다음과 같이 적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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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잇단음표

  1) 셋잇단음표 - 본래 2등분해야 할 음표를 3등분 한 것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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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두 잇단음표 - 3등분해야 할 음표를 2등분한 것으로, 셋잇단음표와 반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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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박자와 리듬


 (1) 세로줄과 마디

  1) 세로줄 - 보표 위에 셈여림표를 나타내기 위하여 세로로 그은 줄

  2) 마디 -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

  3) 겹세로줄 - 악곡의 중간에 '조'나 '박자'가 바뀔 때, 또는 악곡의 단락을 나타낼 때 쓰이는 두 개의 세로줄을 겹세로줄이라 하고 악곡이 완전히 끝날 때 오른쪽이 굵게 표시되는 겹세로줄은 끝 세로줄 또는 마침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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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박자와 박자표

  1) 박자 - 일정한 사이를 두고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셈여림을 말하며, 센박과 여린박으로 나뉜다.

  2) 박자표 - 조표 다음에 쓰이는 분수 모양이나 C등으로 한 마디 안에 들어 있는 박자의 수를 지시한다.


4···♩가 한마디 안에 4개            6 ··· ♪가 한 마디 안에 6개

―                                                 ―

4···한 박자 길이의 음표가 ♩      8 ··· 한 박자 길이의 음표가 ♪


  3) 여러 박자표의 셈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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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박자표의 여러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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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박자의 갈래


갈래

2박자 계통

3박자 계통

4박자 계통

박자 젓기

홑박자

2/2, 2/4, 2/8

3/2, 3/4, 3/8

4/2, 4/4, 4/8

민음표를 한 박으로 하여 박자 젓기 한다.

겹박자

6/2, 6/4, 6/8

9/2, 9/4, 9/8

12/2, 12/4, 12/8

점음표를 한 박으로 하여 박자 젓기 한다.

섞임 박자

5/4(2/4+3/4, 3/4+2/4), 7/4(3/4+4/4, 4/4+3/4)

여러 종류의 박자 젓기를 섞어서 박자 젓기를 한다.


 (4) 셈여림의 바뀜(당김음)

  1) 리듬 변화에 의한 당김음 - 한마디 안에서 박자의 분할에 의하여 강박과 약박이 바뀌는 것으로서 이 경우 약박이 강박이 된 것을 당김음(Syncopation, 싱코페이션)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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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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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기호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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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쉼표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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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1) 갖춘마디 : 모든 마디가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진 마디이며, 센박으로 시작되므로 샌내기라 한다.

  2)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지지 않은 마디이며, 여린박으로 시작되므로 여린내기라 한다. 악곡의 첫째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 수를 합하면 갖춘마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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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박자와 6/8박자의 비교

(3/4박자는 한 마디가 3등분 되고, 6/8박자는 한 마디가 2등분 된다.)

4분의 3박자와 8분의 6박자는 한 마디 안에 들어가는 음표의 길이가 같으므로 형태를 구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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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자 젓기

2박자 계통

3박자 계통

4박자 계통

6박자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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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서칭페스티벌(Searching Festival)
글쓴이 : 하찬송 원글보기
메모 : 좋은 자료 담아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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