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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앵글 구도

by 山海鏡 2020. 12. 14.

 

종류 설명 비고
LS (long shot) 원거리 촬영으로 주로 특정 공간의 느낌을 표현할 경우 장소와 인물 관계의 이해
ELS (extreme long shot)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멀다 인물보다 공간에 대한 인식
MS (medium shot) 클로즈업 샷과 롱샷의 중간 웨이스트샷과 니샷 사이 정도
MLS (medium long shot) 미디엄샷과 롱샷의 중간크기 인물로 치면 무릎 아래 정도까지 공간의 활용도가 중요
MCU (medium close up shot) 클로즈업보다 원거리에서 촬영 바스트 샷 정도
FS (full shot) 몸 전체가 나오는 샷 특정 공간 전체를 담는다고 할 때 쓰임 여백의 구도와 의미전달
NS (knee shot) 머리부터 무릎까지 3명 이상 그룹샷 원샷이면 배경을 중시
WS (waist shot) 머리부터 허리까지
두 사람이 대화하는 장면
배경활용 
BS (bust shot) 머리부터 가슴까지
삼각 구도로 가장 안정적
인물의 대사에 관객이 편안함
CU (close up shot) or (Head shot) 피사체와 가깝게 
물건 잡은 손 또은 머리부터 어깨까지
인물의 미세한 감정표현 
ECU (extreme close up shot) 인물의 특정 일부를 극단적으로 가까이 극적인 장면연출 화면상 긴장감
Fix shot 카메라를 한 곳에 고정 미동 없이
BEV(bird’s eye view shot 새의 시점으로 아주 높은 곳에서 아래를 관망하듯 주로 설정샷
HA(high angle shot) 높은 곳에서 아래로 보며 인간을 외소하게 보이게 하고 싶거나 나약한 존재로 표현하고 싶을 때
LA(low angle shot) 밑에서 위로 올려다보며 주로 근엄함이나 웅장함과 위화감
ELA(Entrem low angle shot) LA보다 더 극단적으로 아래서 위로 각도는 거의 수직을 유지한 채 올려다보는 샷
버티클 앵글 샷
(Vertical angle shot)
수직 아래로 내려다보는 샷 인물 촬영시 오버헤드샷
더치앵글 샷
(dutch angle shot)
약간 비틀어 기울어지게 전쟁이나 폭동 재난시 핸드헬드 촬영과 함께 유용하게 쓰임



리버스 앵글 샷
(revers angle shot)
대화자의 등 뒤에 두 대의 카메라를 놓고 상대방을 촬영 오버숄더 샷에서 활용
OSS(over shoulder shot) 사람 등 혹은 어깨 너머로 다른 무언가 촬영 주로 두 사람이 마주보며 대화할 때 많이 씀
PAN(Panning shot) 카메라는 한 곳에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대상을 따라 수평을 유지한 채 옆으로 회전하는 샷 오른쪽으로 Pan.R
왼쪽으로 Pan.L
Tilt shot 카메라는 한곳에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수직으로 위 아래로 회전 위로 움직이면 Tilt up
아래로 움직이면 Tilt down
패디스털 샷
Pedestal shot
카메라는 수평을 유지한 채 자체가 수직으로 상하를 이동하며 촬영
트래블링 샷
Travlelling shot
카메라가 고정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움직이는 샷
팔로우 샷
Follow shot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샷
크레인 샷
Crane shot
카메라를 크레인 끝에 높고 크레인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촬영
에어리얼 샷
Aerial shot
공중 샷이라고 불리며, 비행 수단을 이용해 촬영하는 샷 헬리켐 혹은 드론을 사용
줌 샷
Zoom shot
카메라 내의 줌 기능을 이용해서 광각에서 망원까지 줌인 줌아웃
달리 샷
Dolly shot
레일이나 바퀴가 달린 이동차 위에 카메라를 장착해서 인물을 향해 달리 인을 해서 들어가거나 점점 멀어지게 달리 백을 하는 샷 줌을 쓰지 않고 카메라가 직접 움직이는 이유는 스피디한 공간의 이동으로 긴장감을 줄 수 있고 느린 움직임으로 점차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트래킹 샷
tracking shot
달리 샷과 비슷하지만 팔로우 샷을 합친 것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부드럽게 이동
트러킹 샷
Trucking shot
피사체는 고정되어있고 카메라만 움직임
아크 샷
Arc shot
피사체를 중심에 두고 카메라가 원을 그리며 돈다 정면에서 130도 정도 돈다
360도 아크는 레일을 깔거나 스테디캠을 쓴다
핸드헬드
(Hand held
손으로 들고 촬영 고의적 떨림을 주어 긴박감을 줌
POV(Point of view shot) 카메라가 배우의 눈이 되어 배우의 시점으로 바라보는 샷(시점 샷) 뭔가를 발견했을 때, 염탐할 때
마스트 샷
Master shot
한 씬에서 공간, 시간, 인물의 구성 모든 것을 보여주며, 무언가를 하는 롱 테이크로 보여주는 샷 신 전체를 한번에 묘사한다고 해서 마스터 씬, 보통 롱 샷, 추가되는 샷은 커버리지 샷(coverage shot)
설정 샷
Establishing shot
한 씬이 시작하기 전 이야기가 어디에서 일어나는 것인지 배경을 알려주기 위해서
원 샷/투 샷/쓰리 샷/ 그룹 샷 화면에 인물이 담기는 수의 샷 3명 이상은 그룹 샷
몹 씬
Mob scene
그룹보다는 더 큰 의미로 군중들을 한꺼번에 담을 때
헤드 룸
Head room
프레임 상단부터 인물의 머리끝 사이의 공간 바스트 샷일 때 주먹 하나 정도 크기가 좋다. 웨이스트샷, 니샷, 풀샷으로 갈수록 헤드룸이 커진다
노즈 룸
nose room
인물이 바라보는 공간, 루킹 룸 또는 룩 스페이스라고 불림 노즈 룸이 좁아지면 시선이 막히므로 단절되어 보이고 답답함
리드 룸
lead room
노즈 룸과 마찬가지로 인물이 바라보는 공간을 띄워 놓은 것이나, 인물이 움직이면 진행방향을 띄워 놓는 것을 말함
180도 법칙 두 케릭터 사이를 연결하는 가상의 선을 설정하고 동일한 장면의 모든 샷은 이 행동축의 한쪽에서만 촬영해야 한다는 법칙이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시선에 혼란을 주지 않도록
30도 법칙 동일한 피샃를 여러 샷으로 나누어 찍을 때 이전 샷에서 카메라 위치에서 최소 30도 이상은 움직인 위치에서 다음 샷을 찍어야 한다는 원칙 지키지 않으면 카메라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피사체만 급격히 변화하여 화면이 튀어 보이는 이른바 점프 컷이 나타남

참고: 영상 찍을 때, 카메라 숏 사이즈 및 앵글 용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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