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보관창고/파이슨

파이슨의 주요 명령어

by 山海鏡 2025. 6. 24.

1. 생성관련
cmds.polyCube()               # 큐브 생성
cmds.polySphere()             # 구체 생성
cmds.polyPlane()              # 평면 생성
cmds.polyCylinder()           # 실린더 생성
cmds.camera()                 # 카메라 생성
cmds.directionalLight()       # 방향성 라이트 생성
cmds.spotLight()              # 스포트라이트 생성
cmds.pointLight()             # 점광 생성

2. 선택 및 리스트

cmds.select("pCube1")                 # 오브젝트 선택
cmds.select(clear=True)              # 선택 해제
cmds.ls(selection=True)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리스트
cmds.ls(type="mesh")                 # 메쉬 노드 검색
cmds.listRelatives("pCube1")         # 자식/부모 노드 조회
cmds.pickWalk(direction="down")      # DAG 방향 이동

 

3. 이동 회전 스케일

cmds.move(0, 5, 0, "pCube1")                     # 위치 이동
cmds.rotate(45, 0, 0, "pCube1")                  # 회전
cmds.scale(2, 2, 2, "pCube1")                    # 스케일
cmds.xform(query=True, translation=True)        # 현재 위치 정보 읽기

 

4. 속성/ 연결

cmds.setAttr("pCube1.translateX", 5)             # 속성값 설정
cmds.getAttr("pCube1.translateX")                # 속성값 가져오기
cmds.addAttr("pCube1", longName="myAttr", attributeType="double")  # 속성 추가
cmds.connectAttr("node1.out", "node2.in")        # 속성 연결
cmds.disconnectAttr("node1.out", "node2.in")     # 연결 해제

 

5. 쉐이딩, 메트리얼

cmds.shadingNode("lambert", asShader=True)       # 쉐이더 생성
cmds.sets(renderable=True, noSurfaceShader=True, empty=True)  # 쉐이딩 그룹 생성
cmds.hyperShade(assign="lambert1")               # 오브젝트에 쉐이더 적용
cmds.listConnections("lambert1", type="file")    # 연결된 텍스처 노드 확인

 

 6. 키프레임 / 애니메이션

cmds.setKeyframe("pSphere1.translateX")          # 현재 프레임에 키 생성
cmds.cutKey("pSphere1", time=(1, 24))             # 키 삭제
cmds.keyframe("pSphere1", query=True)             # 키프레임 정보
cmds.currentTime(12)                              # 현재 시간 이동

 

7. 파일, 입출력

cmds.file(new=True, force=True)                  # 새 씬 열기
cmds.file(rename="scene01")                      # 파일 이름 설정
cmds.file(save=True, type="mayaAscii")           # 저장
cmds.fileDialog2(fileMode=1)                     # 파일 열기 대화상자

 

8. UI 관련 명령어

cmds.window(title="내 UI 창")                      # 새 윈도우 생성
cmds.columnLayout()                               # 레이아웃 설정
cmds.text(label="안녕하세요")                      # 텍스트 표시
cmds.button(label="실행", command="myFunc()")      # 버튼
cmds.showWindow()                                 # 윈도우 표시

 

9. 렌더링 관련

cmds.setAttr("defaultRenderGlobals.imageFormat", 8)                 # PNG로 저장
cmds.setAttr("defaultRenderGlobals.animation", 1)                   # 애니메이션 렌더링 설정
cmds.setAttr("vraySettings.imageFormatStr", "exr", type="string")   # V-Ray 이미지 포맷

 

10. 참고
https://help.autodesk.com/cloudhelp/2025/ENU/Maya-Tech-Docs/CommandsPythonpython

 

Maya commands

 

help.autodesk.com


11.
파이슨 복사
import maya.cmds as cmds
print(dir(cmds))

 

728x90

'보관창고 > 파이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ay for Maya Python 명령어 예제  (0) 2025.06.24
카메라 이동  (0) 2025.06.19